반응형

감응신호

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정보가 있는 곳 정보바다입니다. 오늘은 감응신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저는 얼마전 운전을 하다가 처음 보는 신호 표지판을 보았습니다. 바로 좌회선 감응신호였습니다. 

좌회전을 기다리고 있는데 좌회전감응신호라는 표지판을 보고 내가 뭔가를 해야 하는 건가? 어떻게 해야 하는 거지? 그 짧은 시간에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다행히 바로 바로 좌회전 신호가 바뀌어서 아무런 문제 없이 좌회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처음 감응신호라는 간판을 보게 되면 당황하게 될 거라 생각이 듭니다.

집으로 와서 감응신호에 대해 찾아보게 되었고 저처럼 감응신호를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감응신호란 무엇일까요?

이런 경험 없으신가요? 운전을 하다 보면 한적한 도로에 차도 없고 사람도 없는데 혼자 덩그러니 서서 신호를 기다린적 모두 있지 않나요?

게다가 급하게 어디를 가는 중이라면 짜증이 밀려 올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신호를 무시하고 갈 수는 없으니까요. 

이러한 불합리한 신호체계로 인해서 올해부터 이를 해결 하기 위한 방안으로 감응신호라는 게 나오게 되었습니다.

정의 하자면 감응신호는 교차로로 들어오는 각 도로에서 차량이 진입하거나 보행자의 유무에 따라서 신호를 자동으로 부여하는 신호체계를 말합니다.

주로 교통이 원활하지 못하고 보행자나 차량 통행이 적은 외곽도로에 신호를 위반하는 차량들이 많아서 해결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보통 좌회전 대기차로에 감응신호를 설치하여 차량이 좌회전 신호를 대기할 경우에만 차를 인식하여 좌회전 신호를 표시합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신호대기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감응신호의 장점

교차로로 진입하는 각 도로에서 차량의 진입이나 보행자의 유무에 따라 신호를 자동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보행자, 좌회전 차량이 없는 경우 직진신호를 주기 때문에 의미 없는 대기 시간을 줄이고 교통혼잡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좌회전 신호에 감응신호 표지판이 있다면 도로 위에 위와 같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파란색 사격형 안에 좌회전 표시가 되어 있고 감응이라고 글자가 도로위에 써져있습니다.

아래는 감지기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이 오면 인식을 합니다. 

단! 정지선을 넘거나 감지 구역에 못 미치면 반응하지 않기에 신호를 계속 기다려야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잘 확인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오토바이 등 2륜 차는 제대로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현재는 일부 지자체에서만 시범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감응신호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운전은 오래 했지만 감응신호라는 표지판은 얼마 전에 직접 눈으로 보고 알게 된 것입니다. 

아직은 감응신호에 반응이 그리 좋지 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기다리는 시간도 비슷비슷하다는 의견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덜어주고자 만들어진 만큼 빨리 활성화가 되고 신호대기시간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고 교통혼잡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감응신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